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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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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현황

신기술 정보 - 대표이미지, 플랫폼 승인번호, 신기술 분류, 신기술 명칭, 등록기간, 기술보유업체
플랫폼 승인번호 대구-2021-2
신기술 분류 도로
신기술 명칭 라바팔트를 이용한 도로균열 및 교면방수 보수공법
등록기간 2021-01-26 ~ 2026-01-25
기술보유업체 (주)국보건설

신기술정보

신기술정보

신기술 범위 점성 개선에 의한 유동성 조절로 균열이 발생한 미세하고 깊은 틈까지 침투 가능한 라바팔트를 사용하여 기존 포장체와 구조적으로 밀착 일체화 할 수 있는 보수 공법 기술
신기술 내용 본 기술은 점성을 개선하여 유동성을 양호하게 함으로써 도로 보수면이나 방수층에 발생하는 미세 구멍을 포함하는 균열이나 구멍 등의 각종 보수 개소에 대응할 수 있고, 또한 하계 고온시의 플래쉬 현상의 방지 및 동계저온시의 내 충격성, 점탄성, 소성변형을 양호하게 할 수 있는 보수재(라바팔트)를 이용한 도로균열 및 교면 방수 보수공법이다.
플랫폼
지원분야
신기술
분류
도로 / 도로유지관리 / 기타
교량 / 교량부대시설 / 교면방수
도로 / 도로포장공 /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키워드 교면방수 도로 균열보수 아스팔트보수 반사균열 교면 부분방수
신기술표준도 라바팔트를 이용한 도로균열 및 교면방수 보수공법 image01.png [31266 byte]
성능 및 품질 본공법은 점성을 개선하여 유동성을 양호하게 함으로써 도로 보수면이나 방수층에 발생하는 미세 구멍을 포함하는 균열이나 구멍등의 각종 보수 개소에 대응할 수 있고, 또한 하계 고온시의 플래쉬 형산의 방지 및 동계 저온시의 내 충격성, 점탄성, 소성변형을 양호하게 할수 있는 보수재(라바팔트)를 사용하여 도로균열, 교면방수 및 콘크리트 상판 열화 보수공법.
시공성 기존공법은 노면절삭 후 노면평탄작업 및 하지정리 등의 작업을 필요로하나 본 신청공법은 노면절삭 후 노면평탄작업 및 하지정리 작업 없이 바로 프라이머를 살포 할 수 있어 작업시간과 노동을 단축 시킬 수 있으며, 시공성이 좋아 방수재 시공 후 10~20분 후에 아스콘 포장작업이 가능하므로 교통장애가 적다.
경제성 아스팔트나 콘트리트 사이에 일체화 되어 균열을 억제, 응력완화 및 방수효과가 뛰어나며 균열 및 이음새를 봉인하고 포장의 벗겨짐을 방지하는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동계나 하계시 기온에 관계없이 내구성이 강하다. 이러한 많은 기능과 장점을 복합적으로 발휘 할 수 있어 무엇보다도 경제적이다.
안전성 기존 기술의 경우 고함량의 고무성분을 가진 것을 도로의 보수재로 사용하여 2차적으로 사용할 수 없어 산업폐기물로 처리되지만, 본 공법 기술의 라바팔트는 필러 및 열가소성 엘라스토머를 조절하고 폐윤활유를 재생하여 제품을 생산하므로 무엇보다 친환경적이다. 또한 액상으로 시공되므로 작업이 매우 용이하여 작은 면적, 금, 구멍등에도 시공이 간편하며 작업시간도 많이 단축 시킬 수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재보수로 인한 산업페기물 발생 방지와 미세먼지를 줄여 궁극적으로 환경개선의 효과가 매우 크다.
유지관리성 본 발명은 점성을 개선하여 유동성을 양호하게 함으로써 도로 보수면이나 방수층에 발생하는 미세 구멍을 포함하는 균열이나 구멍등의 각종 보수 개소에 대응 할 수 있고, 또한 하계 고온시의 플래쉬 형산의 방지 및 동계 저온시의 내 충격성, 점탄성, 소성변형을 양호하게 할수 있는 보수재(라바팔트)를 사용하여 도로균열, 교면방수 및 콘크리트 상판 열화보수공법을 제공한다. ○ 종래 기술의 경우 고함량의 고무성분을 가진 것을 도로의 보수재로 사용하여 2차적으로 사용 할 수 없으나 본 발명의 라바팔트는 필러 및 열가소성 엘라스토머를 조절하고 폐윤활유를 재생하여 제품을 생산하므로 친환경적이다. ○ 라바팔트는 아스팔트나 콘트리트 사이에 일체화 되어 균열을 억제, 응력완화 및 방수효과가 뛰어나며 균열 및 이음새를 봉인하고 포장의 벗겨짐을 방지하는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동계나 하계시 기온에 관계없이 내구성이 강하다. 이러한 많은 기능과 장점을 복합적으로 발휘 할 수 있어 무엇보다도 경제적이다. ○ 또한, 시공성이 좋아 시공 후 10~20분 후에 교통의 개방이 가능하므로 교통장애가 적다. ○ 자체 점탄성형이므로 노면과의 연속성이 확보되어 하중에 의한 진동이나 소음발생요인이 최소화되며 충격흡수가 양호하다. ○ 라바팔트는 모관수 및 침투수에 대한 방수효과가 크며, 고체형태를 가진 라바팔트는 조각으로 구성되며 현장에서 즉시 용해하여 시공 할 수 있어 시공성이 우수하다.
장단점 단독으로 포장이나 방수층의 보수재에는 불가능한 브론아스팔트를 윤활유 폐액으로 연화하고 소요의 점도로 하여 양호한 보수재를 얻는 것을 가능 하게 한 공정이며, 또한 일반적으로 아스팔트를 연화시키는 수단으로는 2가지의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1.경질(輕質) 유분(油分)에 의한 컷팩법으로, 가솔린ㆍ등유ㆍ경유 등을 혼합하여 소요의 점도로 하여 시공하기 쉽게 한다. 가공 후, 경질 유분은 증발해도 아스팔트 형태로 되돌릴 수 있다. 2.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지 않지만 불 휘발유에 의한 플럭스(fluxing)법으로, 불 휘발유ㆍ불 건성유(윤활유 등)를 혼합하여 소요의 점도로 하여 시공하기 쉽게 한다. 시공 후, 불휘발유ㆍ불건성유 (윤활유 등)는 증발하지 않기 때문에 원래의 아스팔트 형태로는 돌아가지 않는다. 본공법에서는, 후자의 브론 아스팔트와 윤활유 폐액을 혼합하는 연화 수단을 채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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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정보

인증정보 - 구분, 인증번호(특허/정부인증), 인증기간, 증빙서류
구분 인증번호(특허/정부인증) 인증기간 증빙서류
특허 제10-0869651호 2008-11-13 ~ 2028-11-12 인증기술증서/특허증 공법특허_1.pdf [702975 byte]
특허등록공보 공법특허등록공보.pdf [593348 byte]
등록원부 공법특허등록원부.pdf [52424 byte]

기술자료

동영상

동영상 파일첨부
동영상파일첨부

칠성고가교(교면부분방수).mp4

공정 사진

공정 사진 - 공정 사진, 공정설명
공정 사진 공정 설명
공정 사진1 공정 사진1 노면절삭
공정 사진2 공정 사진2 노면절삭
공정 사진3 공정 사진3 RB전용 프라이머 도포
공정 사진4 공정 사진4 라바팔트 도포
공정 사진5 공정 사진5 아스콘 포장

첨부파일

첨부파일 - 신기술 설명서, 원가산정기준, 시방서, 설계도면, 신기술 기타사항
신기술 설명서 국보건설 신기술등록 신청서(수정)최종등록 내용본.hwp [62125056 byte]
원가산정기준 원가산정기준.hwp [2772480 byte]
시방서 시방서.hwp [27136 byte]
설계도면 설계도면.hwp [859648 byte]
신기술 기타사항

신기술활용실적

신기술활용실적 - 번호, 공사명, 계약금액(원), 공사기간(착공일~준공일), 업체명, 담당자
번호 공사명 계약금액(원) 공사기간(착공일~준공일) 업체명 발주처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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