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범위 |
결함 부위에 엠보싱면으로 성형, 접착,경화하는 방법으로 보수 보강하는 기술(모든 하수광종, 관경: 200mm~1,200mm,특허: 150mm~1,500mm) |
신기술 내용 |
이 신기술은 엠보싱 성형 및 신축가변보수기를 이용하여 접착․보강제가 함침된 보강섬유를 하수관의 내면에 엠보싱 라이닝면으로 성형하여 하수관의 결함부위를 보수․보강하는 하수관로 비굴착 부분보수 기술로 ①보수기의 요면에 갇힌 접착․보강제의 누출이 차단되어 보수단면의 형상계수 증가와 강화반응에 의한 물성 증가로 강도와 강성을 유지하며, ②보수기의 팽창 시 종방향에 수축기능을 부여함으로써 가압팽창 시 팽창력을 충분히 확보하여 라이너 성형몰드의 파열을 방지하고 능동적 신장 기능으로 라이너 성형몰드의 폴딩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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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지원분야 |
신기술 분류 |
하수도 / 관거 / 기존관 부분보수 및 전체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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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비굴착부분보수
비굴착보수
하수관보수
하수관 라이닝보수
비굴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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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표준도 |
FMAM공법 신기술 표준도_page-0001.jpg [445551 by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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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및 품질 |
1,엠보싱 시공에 의한 접착제(수지)누출 방지
-기존기술 접착⦁보강제 누출량 : 78g/144㎠ → 45g/144㎠
-신청기술 접착⦁보강제 누출량 : 78g/144㎠ → 29g/144㎠
2.엠보싱 성형으로 강도,강성 우수 함.(휨강도,후미탄성률, 외압강도, 변형하중 시험성적서 참고)
3.요철 가압접착에 의한 접착력 우수(접착강도 시험성적서 참조) |
시공성 |
1.관로 내부에 접착제의 누출을 최소화함(오염방지, 재료비 낭비 방지)
2.기존 기술들은 대구경 보수 시 보수기를 맨홀 내부에서 조립하여 시공하는 데 반해, 신청기술은
보수기를 지상에서 맨홀에 직접 투입하여 시공할 수 있어 시공의 간소화 및 편의성을 확보함.
3.보수기 중앙에 하수통로를 구성하여 하수가 흐르는 상태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므로 별도의
물돌리기 공정이 불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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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 |
1. 엠보싱 성형을 수행함으로서 접착제의 누출을 원천 차단함으로서 재료비의 낭비를 방지함.
2.기존의 기술들은 보통 7~8종의 보수기를 운영하는 데 반해, 신청기술은 총 4~5종의 비굴착
보수기를 운영하여 하수관을 보수할 수 있음으로 유지관리비용을 절감.
3.보수 단면의 외부에 코팅막이 형성되어 열화를 방지하고, 설계두께를 확보함으로서 하수관로의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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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성 |
1.라이너를 엠보싱 단면형성 및 요철가압 접착으로 구조적 안전성(강도,강성,접착력) 우수(시험 성적서 첨부)
2.인체 무해성 재료의 사용(시험성적서 참조)
3.우수한 내화학성(시험 성적서 참조) |
유지관리성 |
1. 신청기술은 라이너 성형몰드가 변형되기 전에 슬라이더의 능동적 신장 기능으로 성형몰드를 항상 팽팽한 상태로 유지함으로 라이너의 감합 불량 문제를 해결하고,
보수기의 수명, 투입, 주행성을 향상함.
2.신청기술은 일체형의 보수기를 운용함으로써 맨홀 외부에서 보수기(본체의 조립 완성체)를 맨홀에 직접 투입하므로 시공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안전사고도 사전에
방지함. |
장단점 |
1.장점
-접착제 누출 방지 시스템.구축
-성형몰드 파열방지 시스템 구축
-보수폭 확장 가능
2.단점
-대구경 보수기의 중량이 다소 무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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